사실 이미 좀 진행했던 건데 안듣고 내 프로젝트 하다가 오늘은 제대로 들었다.그래서 중간부터 서술하는 점 이해 바란다.이런 식으로 하면 폴링 방식으로 0.5초마다 채팅방을 갱신한다.찔러보는 것은 나쁜건 아니지만 에너지 소모가 심하다. -> 무분별한 호출 야기를 방지하는 것이 목표.그래서 이걸 SSE 방식으로 바꾼다. (아쉬운 부분을 수정.)SSE브라우저 notify새 데이터가 들어온 것을 인식새 데이터가 들어온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핵심. const sse = new EventSource("/sse/connect"); sse.addEventListener('chat__messageAdded', e => { Chat__loadMore(); }); // 최초에 한번 불러오기..